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택배사 사칭 스미싱 문자 주의(feat.스미싱 이란?)

by 프로리뷰어 2023. 4.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프로리뷰어 입니다.

오늘은 알아두면 좋은 생활정보 하나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보이스 피싱이 정말 흔하게 일어나는 요즘입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때인데요. 아무리 주의하더라도 워낙 교묘한 수법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미리미리 알아두고 주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요즘에 개인정보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조금씩 자발적으로 공부하고 있고, 다름과 같은 포스팅을 하기도 했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트도 확인해보세요.

2023.04.13 - [생활정보] - 신용카드 안전하게 버리는 법

 

신용카드 안전하게 버리는 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프로리뷰어입니다. 오늘은 신용카드를 버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근래에 사용한 신용카드가 이용날짜가 만료되어 새로운 신용카드를 받았습니다. 저는 사용

pro-review-er.tistory.com

2023.04.13 - [생활정보] - 마이데이터 My Data란 무엇일까?

 

마이데이터 My Data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프로리뷰어 입니다. 최근에 제 신용카드가 새로이 갱신되면서 플라스틱 신용카드를 버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어요. 요즘 처럼 핸드폰만 있으면 페이로 모든게 결제

pro-review-er.tistory.com

 

 

 

 

 

 

 

 

 

 

 

택배사 사칭 스미싱 문자 알아보기

먼저 아래 이미지는 제가 최근 받은 문자를 캡쳐한 것입니다. 마치 대한통운이라고 하는 택배사에서 보낸 문자처럼 보입니다. 게다가 배송주소 오류로 주소를 수정해달라고 요구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바로 파란 글씨로 링크가 있지요. 저는 주로 거래하는 택배사가 대한통운과 한진택배입니다. 다만 대한통운은 저희 동네를 담당하고 계신 담당기사님의 번호를 통해서 문자가 주로 왔었기 때문에 이상함을 느끼고 수정링크를 누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이것이 바로 스미싱 문자라고 합니다. 보시는 것 처럼 택배사를 사칭하고 있고 링크를 누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스미싱 문자란?

스미싱은 소셜미디어를 뜻하는 SNS와 
개인정보를 알아내어
돈을 빼내는 사기인 피싱 Phishing의
합성어 입니다.

 

 

 

 

사기 수법은 주로 이렇다고 합니다. 링크를 누르게 되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고 특정 금액이 송금되도록 한다고 해요. 택배주소가 오류라고 링크를 누르도록 유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주소지 확인을 한번 더 하도록 하는 피싱도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택배가 분실되었다는 둥 연락처가 오기재 되었다는 둥 정말 다양한 이유로 링크를 누르도록 유도한다고 해요. 또 다른 유사한 스미싱 문자 사기로는 '모바일 청첩장'도 있어요. 요즘처럼 종이가 아니라 모바일 링크로도 청첩장을 많이 보내게 되는 시대에는, 정말 의심없이 쉽게 링크를 누를수도 있을것 같아요. 정말 악랄한 수법입니다.

 

혹시라도 해당 링크를 누르게되었다면, 악성 코드가 핸드폰에 다운로드 되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하고 지워주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소액결제가 자동으로 신청되어 빠져나갔다면, 통신사에 연락하셔서 신고하셔야 합니다. 아무쪼록 조심해서 피해 없으시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